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블로그마다 페이지가 열리는 로딩 속도는 제각각이다. 어떤 블로그를 들어가 보면, 글을 다 읽을 때 까지도 로딩되지 않은 블로그도 있다. 이러한 느린 속도의 로딩은 사용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주고, 블로그의 수익에도 영향을 준다. 이번 포스티에서는 자신의 블로그의 로딩 시간을 확인해 보고,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로딩 속도가 블로그의 미치는 영향
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나의 블로그를 평가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까지 신경 쓰지 않는 블로거들이 많습니다. 블로그의 로딩 속도가 느리다면, 방문객의 유입을 시켜주는 검색 엔진에서 나의 블로그로 연결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구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유저가 확인할 수 있도록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측정 및 분석해 주는 툴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공받은 툴을 이용하여 블로그의 로딩 속도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PageSpeed Insights 사용해 보기
PageSpeed Insights라는 페이지 속도 분석 툴입니다. 이제 접속하여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의 경로로 접속하여 본인 블로그의 URL을 입력하고 분석 버튼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블로그 중 가장 신경 안 쓰는 블로그의 성능을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100점 중에 37점이라는 너무나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성능이 나오는 이유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결과를 하단으로 내려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딩속도 저하의 원인은 무엇일까?
해당 블로그가 로딩 속도가 더딘 이유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툴이 좋은 점 중 하나는 문제 파악을 한 후 바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는 것입니다. 저의 블로그를 예로 들면, 페이지 로딩에 가장 많은 시간을 잡아먹는 건 '렌더링 차단 리소스'인 것 같네요. 이제 해결하기 위해 상세 내용을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상세 내용을 확인해 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리소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저는 불필요 리소스를 제거하여 블로그의 속도를 개선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검색 한 번만 해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기에 별도로 추가적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른 저하 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도 블로그의 로딩 속도를 저하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여 상위 노출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