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dsense

왜 나의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이 저조할까? - CPC를 올리는 방법

by 주마더 2023. 6. 25.

 현재 노트북 하나로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것은 단연 블로그일 거라 생각합니다. 접근하기도 쉽고, 참고 문서도 많아 처음 접하는 분들도 무리 없이 블로그를 만들어 포스팅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입이 많아지니 만큼 예전만큼 블로그로 수익을 올리기도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의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인 CPC(클릭당 비용)에 대해 알아보고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CPC는 무엇인가?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CTR(클릭률) 높이는 전략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는, 바로 CTR(클릭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대체 CTR(클릭률)은 어떠한 기준으로 계산되고 수익형 블로거가 되기 위하여 CTR(클릭률)를 올리는 방법

trip-moonsta.tistory.com

 

 CTR(광고 클릭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CPC(클릭당 비용)입니다.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방문객 중 한 명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의 수익입니다. 당연히 같은 수의 클릭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했을 때 CPC가 높을수록 많은 수익을 발생시킨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정말 CPC를 올릴 수 있을까?

 

 사실 CTR은 게시자가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을 하여 유입이 많아진다면, 따라서 클릭 또한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게시자가 충분히 제어할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CPC의 경우에는 게시자가 제어하기보단 광고주들의 의해 제어받는 것이 훨씬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블로그에 대한 아무런 조치 없이 방치하였지만, 계절이 변하거나 트렌드의 추세가 바뀐 경우에 CPC의 변동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방법이 없지도 않습니다. 분명히 게시자가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은 존재하고, 해당 조건에 맞춰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원하는 수치까지 CPC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단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블로그와 애드센스를 최적화시킬 것

 

 

상위 노출의 지름길, SEO를 왜 강조하는걸까?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이란 단어를 블로거라면 무조건 들어보셨을 겁니다. 블로그로 수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유명 블로거들도 항상 SEO를 강조합니다. 그렇다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은 무엇

trip-moonsta.tistory.com

 

 Google Adsense는 SEO를 아주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를 지키는 글쓰기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CPC를 올릴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본인 고유의 콘텐츠를 많이 게시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트래픽이 증가하게 된다면 구글 애드센스는 나의 블로그와 잘 어울리는 광고, 그리고 고단가의 광고를 주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광고의 노출을 차단해라

 

 

불필요한 광고를 차단하여,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를 송출하다 보면, 나의 블로그와 어울리지 않은 불필요한 광고가 송출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아직 블로그가 SEO에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trip-moonsta.tistory.com

 

 최적화 진행 중인 블로그를 보게 되면 블로그의 콘셉트와 맞지 않은 광고가 송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출되는 블로그의 단가는 사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단가의 광고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송출되는 광고의 차단은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불필요한 광고를 차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성인만화와 같은 광고는 필수적으로 차단해주어야 합니다.

 

 


 

방문자를 놓치지 말 것!

 

 여러 블로그의 글을 확인해 보면, 글이 너무 짧아 전부 읽는 데까지 10초도 걸리지 않은 포스팅이 많습니다. 이렇게 잠깐 들렸다가는 트래픽이 많은 것은 블로그의 CPC를 낮추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에 유입이 되었을 때 최대한 방문자를 오래 붙잡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방문객을 흥미롭게 하는 건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 내용을 최대한 길게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작성했던 모든 글의 유입이 똑같지 않습니다. 어떤 글은 하루에 1000명이 보고, 또 다른 글은 10명도 보지 않습니다. 이렇다면 시간을 좀 더 들여 1000명 볼 수 있는 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