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구글 애드센스가 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이라는 힘든 단계를 거쳐 광고가 개제 되지만, 어느 순간부터 블로그의 주제와 맞지 않는 광고가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불필요한 광고가 왜 송출되는지 알아보고, 불필요한 광고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필요한 광고를 왜 차단해야 할까?
불필요한 광고를 차단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수익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을 만들어내는 요소는 광고가 노출되는 수가 아닌 해당 광고의 클릭수가 결정한다.
2023.06.23 - [Google Adsense] -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CTR(클릭률) 높이는 전략
사실 이외에도 CPC(클릭당 단가) 또한 수익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지만, 애초에 클릭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중요하지 않은 개념이다. 예를 들어 어떠한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어떠한 블로그에 접근했다고 치자. 하지만 해당 글과 송출되는 광고가 어떠한 연관관계가 없다면 호기심에라도 클릭할 확률이 적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사실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불필요한 광고를 계속 차단하며 관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 후에 아래 포스팅을 하면서, 제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023.07.08 - [SEO 글쓰기] - 워드프레스는 구글에 바로 노출이 될까?
사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초기에는 구글 검색 엔진에서 나의 블로그가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알맞은 광고를 송출하는 데까진 일정 기간이 소요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송출하는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에서는 개설 초기에 블로그에 여러 분야의 광고를 송출시킵니다. 어떠한 광고를 송출시켰을 때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데이터 또한 같이 수집을 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자연스럽게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당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었을 때 알맞은 광고를 송출시킵니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광고를 차단하는 행위는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때까지 우리는 SEO를 최적화시켜 놓도록 합시다.
2023.06.23 - [SEO 글쓰기] - 상위 노출의 지름길, SEO를 왜 강조하는걸까?
2023.07.16 - [SEO 글쓰기] - 티스토리 블로그는 처음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